홈페이지 취약점 분석 이야기 | 파일 지도 사진 깨알 |
---|
>> 목록보이기 HTTP와 네트워크 감청: ID/PW 평문전송의 문제
신문에서 심심찮게 로그인 보안에 대한 문제가 터져나온다.
SSL이 적용 안되어서 ID와 비밀번호가 암호화되지 않으므로 "
어느 신문기사에서는 ID/PW의 평문전송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발언을 인용식으로 싣기도 한 바 있다. "이는 집의 대문만 잠금 장치를 하고 수 많은 뒷문은 아무런 잠금 장치 없이 개방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이 없는 경우" 정말 뒷문을 잠그지 않은 상태일까? 이 말이 맞다면 HTTP로 로그인하는 모든 사이트의 회원정보(ID/PW)는 누구나 볼 수 있다는 말이 된다. 맞다면 정말 심각한 일이다. HTTP 통신을 엿보기 위해서는 웹서버와 사용자 사이의 어디에선가 - 중간에 - 공격자가 개입해야 한다. 중간자(MITM, Man in the Middle) 공격이다. 그러면 이 중간자가 네트워크 감청을 할 수 있는 위치의 시나리오를 생각해보자.
첫번째는 웹 서버 근처에 취약한 장비가 존재해야 한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다수의 회원 정보를 탈취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두번째는 특정 회원의 PC를 미리 해킹하여 DNS spoofing 공격에 성공해야 한다. 세번째와 네번째는 공격자가 물리적으로 표적 회원의 주위를 배회해야 하는 첩보전이다. 다섯번째는 실제로 일어난다면 막을 방법이 없다. 하지만 이런 사태가 벌어질 개연성은 없어보인다. 어떤 시나리오를 생각해봐도 사실 쉬운 일은 아니다. ID/PW가 평문으로 전송된다고 하더라도 이를 "누구나"가 탈취하기는 어렵다. 그랬다면 WWW에서 회원등록이라는 기능을 만들지도 못했을 것이다.
ID/PW를 평문으로 전송하는 것이 - 특수한 상황에서는 - 취약점임에는 분명하다.
따라서 - 특히 공공기관이라면 - 로그인 기능에 반드시 SSL을 적용하여 전송시에도 ID/PW를 보호해야 할 것이다.
다만, 위의 신문기사들처럼 SSL을 적용하지 않으면 이런 자극적인 기사들때문에 불필요한 시달림을 받는 보안담당자들이 생각나서 끄적거려 보았다. 얕은 지식으로 모르고 쓴 부분,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덧붙임: SSL 적용에 도움이 될 만한 누리집
[처음 작성한 날: 2016.11.16] [마지막으로 고친 날: 2016.11.18] < 이전 글 : 공시생 성적조작 사건, 물리보안과 정보보안 (2016.11.17) > 다음 글 : [웹해킹훈련장] 취약한 비밀번호: WH-weak-root-pw 실습 설명서 (2016.11.16)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내용, 오탈자 및 기타 문의사항은 j1n5uk{at}daum.net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서의 시작으로 컴퓨터 깨알지식 웹핵 누리집 대문 |